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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때 중국 3대 대형마트로 꼽혔던 까르푸(家乐福)가 자회사 12곳을 각각 1위안(약 195원)에 매각했다. 전체 매각 금액은 12위안(약 2300원)이다. 까르푸는 중국 주요 유통업체 중 한 곳인 쑤닝닷컴(苏宁易购)이 인수해 운영하고 있는데, 까르푸 인수가 시너지를 내지 못하고 악순환을 일으키자, 기업 체질 개선을 위해 ‘마이너스 자회사’부터 정리하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11일 중국 경제매체 차이신에 따르면, 중국 대형마트들은 지난 10여년 동안 알리바바, 징둥, 핀둬둬 등을 중심으로 한 전자상거래(이커머스) 산업이 급부상하면서 소매유통 시장에서 밀려났다. 이에 중국에 진출했던 외국계 마트들은 인수자를 찾거나 중국 시장에서 서서히 발을 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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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까르푸(家乐福). 전자상거래 시장이 특히 중국에서 활황을 띠면서 까르푸는 고사 위기에 처해 있다. /바이두 캡처


까르푸의 새 주인은 쑤닝닷컴이 됐다. 쑤닝닷컴은 한국의 롯데하이마트와 비슷한 온·오프라인 소매기업이다. 가전제품·전자기기 전문 판매에서놀이터 릴박스
출발해 이커머스, 백화점, 마트 등으로 사업을 확장했다. 2010년대 초까지는 중국 3대 이커머스 플랫폼 중 하나로 꼽혔으나 공격적인 사업 확장 때문에 부채가 빠르게 늘었다.
◇ 2019년 인수부터 난항… 6년 만에 합의 이뤄
쑤닝닷컴은 2019년 6월, 48억위안(약 9374억원)에 까르푸 지분 80%를 인수하고, 나TIGER삼성그룹 주식
머지는 분할 매입해 2022년 말까지 100% 인수를 완료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인수 1년 만에 쑤닝닷컴은 심각한 유동성 위기에 빠졌다. 2020년 말 단기부채만 1200억위안(약 23조4420억원)을 넘어서며 사실상 디폴트 상태에 처했다.
결국 쑤닝닷컴은 남은 대금을 지급하지 못했고, 2억위안(약 391억원)을 투입해 3.3% 지분만 추릴게임 종류
가 인수했다. 쑤닝닷컴은 까르푸 지분 100%가 아닌 83.33%만 인수하게 됐다. 이후 3년 간의 협상 끝에 올해 8월 양측은 합의에 도달했다. 쑤닝닷컴은 까르푸에 2억2000만위안(약 430억원)의 합의금을 지급하고, 까르푸는 쑤닝닷컴이 냈어야 하는 지분 인수대금 10억위안(약 1953억원)과, 지식재산권(IP) 사용료, 협상 중재 비용 등을 면제해주기큐로홀딩스 주식
로 했다.



베이징 왕징의 한 쇼핑몰에 쑤닝닷컴(苏宁易购) 간판이 붙어 있다. 이 쇼핑몰 지하에는 쑤닝이 운영하는 베이징의 마지막 까르푸 매장이 있었으나 2023년 문을 닫았다. /베이징=이은영 특파원


◇ 시너지 없이 동반 부진 빠져… 까르푸, 줄줄이 폐업
쑤닝닷컴과 까르푸의 인수 합의는 겨우겨우 끝났지만, 까르푸 인수는 쑤닝닷컴에게 시너지는커녕 독이 됐다. 쑤닝닷컴과 까르푸가 함께 고전하게 된 것이다. 차이신에 따르면 쑤닝닷컴이 까르푸를 인수한 뒤 최근 3년간(2022~2024년) 까르푸의 중국 매출은 2557억위안(약 50조원)→2088억위안(약 41조원)→1395억위안(약 27조원)으로 매년 급감했다.
결국 2023년부터 까르푸 점포 폐점이 시작됐다. 까르푸는 올해 상반기에만 100여개 점포가 문을 닫았다. 베이징에서 완전히 철수했을 뿐 아니라, 주요 도시인 광저우, 선전 역시 모든 매장이 영업을 종료했다. 상하이에 남은 다섯 곳은, 문은 열어뒀지만 매대가 제대로 채워지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고 한다.
이에 최근 까르푸가 넘긴 12개 자회사는 경영이 불가능한 상태에 이르렀던 것으로 전해진다. 3월 말 기준, 이들 12개 회사의 100% 지분 가치 평가액과 장부상 순자산은 모두 마이너스다. 이 때문에 매각 금액은 최소 금액인 회사당 1위안으로 책정됐다.
연결 재무제표에서 12개 적자 기업을 청산하게 된 쑤닝닷컴은 3억8300만위안(약 748억원)의 순이익 증가 효과를 볼 것으로 예상된다. 쑤닝닷컴은 차이신에 “가전과 3C(컴퓨터, 통신, 가전) 등 핵심 사업에 집중하고 부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까르푸 자회사를 매각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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