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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경제] 지난 7일, 강원도 인제에 위치한 ‘인제스피디움(3.908km)’에서는 국내 모터스포츠를 대표하는 ‘2025 오네 슈퍼레이스 챔피언십 6라운드’가 펼쳐졌다.

대회를 대표하는 토요타 가주 레이싱 6000 클래스에서는 금호 SLM의 노동기가 승리를 거머쥐고, 정의철(서한 GP)가 지옥에서 살아 돌아오는 장면을 선사하며 현장을 찾은 관람객들의 이목을 끌었다.
여기에 토요타의 하이브리드 아이콘, 프리우스 PHEV로 펼쳐진 원메이크 레이스 ‘프리우스 PHEV 클래스’ 역시 치열한 경쟁 끝에 강창원, 이율 등이 다시 한 번 포 종잣돈 모으기 디엄 정상에 서며 모두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올 시즌 다섯 번째 레이스를 마친 이율과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포디엄에 오른 레드콘 모터스포트 이율. 사진: 김학수 기자



Q 먼저 통장 풍차돌리기 자기 소개를 부탁한다.

이율(이하 이): 레드콘 모터스포츠 소속으로 L&T 렉서스의 후원을 받으며 토요타의 프리우스 PHEV로 진행되는 원 메이크 레이스, 프리우스 PHEV 클래스에 출전 중인 ‘이율’이라 한다.
Q 프리우스 PHEV 클래스에 참여하게 된 계기와 마음가짐은?
이: 사 소상공인지원자금 실 결혼을 하고 아이까지 생기면서 레이스는 끝났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토요타 프리우스 PHEV 컵 소식을 접하고 ‘이 정도 규모의 경기라면 다시 도전해볼 만하다’라는 용기가 생겼다. 다시 서킷에 설 수 있도록 기회를 준 토요타코리아에 감사드린다.
무엇보다 재미있게 즐기자는 마음가짐을 갖고 임하고 있으며, 팀 내 다른 선수들과 데이터를 공유 상호저축은행금리계산 하면서 상위권에서 달리고 있다는 것 자체를 큰 영광으로 생각한다.



토요타 프리우스 PHEV 클래스 스타트 장면. 사진: 김학수 기자



Q 프리우스로 레이스를 치르면서 느낀 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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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처음에는 과연 이 차가 서킷에서 버텨줄까 의문이 있었다. 하지만 토요타가 자신 있게 내세우는 데에는 이유가 있을 거라 생각했고, 직접 시승해 보니 옛날의 프리우스와는 전혀 달랐다. 효율성뿐 아니라 달리는 재미도 있었고, 특히 브리지스톤 타이어의 안정적인 성능 덕분에 경기 내내 불안 없이 달릴 수 있었다.
Q 타이어에 대한 평가는?
이: 레이스에서 타이어는 결과를 좌우한다. 아무리 좋은 차도 타이어가 받쳐주지 않으면 제 성능을 내지 못한다. 처음 써본 타이어였지만 일관성이 뛰어나 인상 깊었다.
마모가 진행돼도 예측 가능한 수준에서 성능이 유지되기 때문에, 선수 입장에서 굉장히 신뢰할 수 있다. 실제로 브레이크 포인트를 놓쳐도 금방 회복할 수 있어 큰 사고를 막아주는 역할도 했다.



프리우스 PHEV로 주행 중인 레드콘 모터스포트 이율. 사진: 김학수 기자





경기를 마치고 포즈를 취하고 있는 레드콘 모터스포트 이율. 사진: 김학수 기자



Q 프리우스 PHEV 클래스만의 매력은 무엇인가?

이: 원메이크 레이스 자체가 굉장히 치열하다. 차들의 성능 차이가 크지 않아 순간순간 배틀과 추월에서 오는 긴장감이 크다.
게다가 프리우스 PHEV에 탑재된 하이브리드 시스템 특성 상 출력이 일정하지 않고 시시각각 달라지는데, 이게 경기의 묘미를 만든다. 초반에는 밀려 있어도 후반에 순위가 뒤집히는 등 드라마틱한 전개가 자주 나온다.
Q 하이브리드 레이스만의 특징은 무엇인가?
이: 같은 속도로 달려도 배터리 소모가 빨라지면 출력이 떨어진다. 예전에는 단순히 ‘풀 페이스로 달리면 된다’고만 생각했지만, 실제로는 배터리 관리가 경기 후반의 결과를 바꾸는 중요한 포인트였다. 올해는 페이스 조절을 통해 막판 반전을 노릴 수 있다는 점을 더 체감하고 있다.



인제스피디움을 달리는 레드콘 모터스포트 이율. 사진: 김학수 기자



Q 레이스 환경이 시시각각 변하는데, 페이스 유지와 멘탈 관리는 어떻게 하는가?

이: 평소 F1이나 다양한 레이스를 챙겨보면서 특정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사고가 났을 때 어떤 선택을 해야 할지를 항상 머릿속으로 시뮬레이션한다.
다른 대회에서 본 전략들을 떠올리면서 실제 경기에도 적용하려 한다. 다만 맨 앞에서 달릴 때는 오히려 더 힘들다. 추월할 차가 없으니 전략을 세우기 어려워지고, 뒤에서 쫓아오는 차들을 의식해야 하기 때문에 멘탈 관리가 더 어렵다.



샴페인 세레머니를 즐기는 레드콘 모터스포트 이율. 사진: 김학수 기자



Q 한국토요타의 모터스포츠 접근에 대한 생각은?

이: 한국 시장이 글로벌 대비 작은 규모임에도 불구하고 모터스포츠에 진심으로 접근하는 모습은 정말 긍정적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꾸준히 이런 노력이 이어지길 바란다.
Q 향후 기대하는 클래스가 있다면?
이: 한국에서는 현대차 N 브랜드가 워낙 인기가 많다. 만약 토요타 GR 브랜드를 더 적극적으로 알린다면 자연스럽게 ‘N 대 GR’이라는 팬덤 구도가 만들어질 수 있다. 전국의 N 오너와 GR 오너가 함께 서킷에 모여 서로 응원하고 경쟁한다면, 한국 모터스포츠의 흥행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송형진과 함께 포즈를 취하고 있는 레드콘 모터스포트 이율. 사진: 김학수 기자



Q 마지막 한 경기를 앞둔 각오는?

이: 지금까지 해왔던 것처럼 최선을 다하겠다. 무엇보다 팀워크를 통해 좋은 성적을 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마지막 경기는 송형진 선수가 우승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서포트하면서, 동시에 나 자신도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서울경제 오토랩 김학수 기자 autolab@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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